교수지원

마크 이미지
교수역량강화 프로그램 체계
교수역량강화 프로그램 목표
학습자 요구 및 사회변화 반영 맞춤형 교수지원을 통한 교수역량 향상
화살표(위로)
지원 내용
[교수법 지원 프로그램]
표내용 설명
특강 교내 교수법 특강(매 학기 진행, 학습자 요구 반영)
외부 전문가 초청 교수법 특강(매 학기 진행, 사회변화 반영)
워크숍, 세미나 신임 교원 대상 워크숍 (매 학기 초 진행)
하계, 동계 방학 교수법 워크숍(매 학기 진행)
교수법 연구회 최신 교수법 및 융합 교수법 연구, 실행, 평가(매 학기 진행, 소그룹 형태로 진행)
[강의 개선 지원 프로그램]
표내용 설명
강의 모니터링 및 컨설팅 강의계획서, 강의 내용, 교수법 분석
강의계획서, 강의 내용, 교수법 컨설팅
컨설팅 내용 반영 강의 진행
사후 모니터링 및 컨설팅 진행
K-MCE(강의중간평가) 강의 중간 시기 강의 만족도 · 학습자 요구 조사 및 평가
강의중간평가 결과 반영 후 강의 진행
CQI(강의개선보고서) 계획 → 실행 → 평가 → 환류 과정
전년도 강의 개선 요구에 대한 반영 보고
차년도 강의 개선 계획 작성
[강의 매체 지원 프로그램]
표내용 설명
교육 매체 제작 지원 강의 PPT 제작 컨설팅 및 피드백
강의 영상 제작 컨설팅 및 피드백
스마트 매체 활용 강의 운영 지원
실행
[프로그램 실행 및 관리]
표내용 설명
프로그램 실행 ↔ 교수법 지원 프로그램 참여도, 강의 모니터링, 강의중간평가 결과 중심 중간 성과 점검 → 주기적 관리 및 개선 계획 수정 · 보완
화살표
프로그램 평가 및 환류
[프로그램 평가]
표내용 설명
교수학습개발센터 프로그램 만족도 및 성과 분석/개선방안 수립
교육성과관리센터 교육수요자 만족도 및 교육성과 향상을 위한 연구 및 지원
[환류]
표내용 설명
평가결과 반영 → 가야대학교 교수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체계 환류
마크 이미지
교수역량강화 프로그램 특징
[프로그램 구성 특징]
표내용 설명
유형별 맞춤형 교수역량강화 프로그램 교내 · 외 교수법 특강 → 기존 교원 강의 역량 강화
신임 교원 워크숍 → 가야대 학습자 특성 파악, 교수학습 설계 역량 강화
교수법 연구회 → 계열별, 학과별, 수업 특성별 현장 적용 가능한 교수법 개발 및 적용
[프로그램 운영 관리 특징]
표내용 설명
프로그램 질적관리(중간평가) 교수지원 프로그램 참여도, 강의 모니터링 및 컨설팅, 강의중간평가 결과 확인 후 질적관리
프로그램 평가 및 성과 환류 시스템 CTL(만족도 및 성과분석/개선방안 수립) + 교육성과 관리센터(교육수요자 만족도 및 교육성과 향상 연구·지원)
교수법 성과 공유를 통한 학습문화 확산 교수법 연구회 우수사례 공유, 교내 교수법 특강 지원
마크 이미지
교수지원프로그램
표내용 설명
교수법 특강, 워크숍, 세미나 다양한 교수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수법, 특히 이러닝 및 블렌디드러닝을 운영함에 있어 교수자에게 필요한 교수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특강, 워크숍, 세미나 등을 개최합니다.
교수법 연구회 교수법 연구회는 학습자의 학습역량, 직무능력, 실무능력 향상을 목표로 최신 교수법과 강의 개선에 공통된 관심을 갖고 있는 교수자 3-4인 또는 전공계열별로 그룹을 구성하여 한 학기 동안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강의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강의 모니터링 및 컨설팅 교수자의 티칭 스타일, 과목 특성, 학습자 특성, 수업계획서, 수업 내용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수업 방법 및 전략을 도출하여 밀착 지원을 제공합니다.
K-MCE(강의중간평가) 학기말 강의평가의 한계를 개선하고 교수법의 효과성과 학습자의 강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중간시기에 전반적인 강의 진행을 점검하여 당해 학기 후반기 강의 개선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강의 개선 지원(수업계획서, CQI) 수업 계획 → 실행 → 평가 → 환류의 선순환 과정과 단계별 분석 및 성찰을 통한 수업의 질 개선과 교수역량 강화를 지원합니다.
전년도의 개선 요구에 대한 반영과 다음 학기의 개선에 대한 계획 등을 포함합니다.
교육매체 제작 지원 교수자의 수업 운영을 위한 강의 자료 제작 및 컨설팅, 교수자와 학습자의 요구를 수용하는 다양한 매체 제작을 지원합니다.